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권고사직 실업급여

정보방/생활 정보

by ○◎○◎○◎ 2020. 11. 4. 06:27

본문

권고사직 실업급여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을 잃는 사태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실업률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였으며 장기간 실업을 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하지만 직장을 그만두고 실업급여를 받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것마저도 혜택을 보지 못하는 직장인들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자발적인 퇴사가 아닌 권고사직으로 인한 퇴사 등의 이유로 이루어져야지만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가능한데요. 오늘은 권고사직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권고사직 실업급여

 

퇴사

 

권고사직이란 회사를 그만두는 이유는 자발적 퇴사와 비자발적 퇴사로 나뉠 수가 있습니다. 자발적 퇴사는 말 그대로 내 의지로 인해서 회사를 그만두는 것이고 비자발적 퇴사는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회사의 권유나 압박으로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새로운 준비

 

직장인이 퇴사를 함으로써 자발적 퇴사는 준비를 하고 내 의지대로 퇴사를 해서 그나마 괜찮지만 비자발적 퇴사는 아무런 준비도 없이 갑자기 퇴사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당황스럽긴 마찬가지죠. 또한 요새같이 고용 불안한 시대에 언제 갑자기 무슨 일이 일어날지 항상 긴장감 속에 회사생활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퇴사 통보기간은 30일 전에 얘기해줘야합니다.

 

 

권고사직은 회사의 비자발적 퇴사에 해당되어서 회사에서 근로자를 평가하고 업무가 미숙하다거나 근태가 불량한다거나 성과를 충분히 내지 못한다는 이유의 사유로 권고사직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거의 근로자의 과실로 권고사직이 행해지는데요.

 

새로운 시작

 

그렇다면 권고사직의 경우 실업급여 신청은 어떻게 될까요? 결론은 받을 수 있습니다. 입니다. 그렇지만 실업급여 수급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이 뒷받침 쳐줘야 합니다. 먼저 비자발적 퇴사이어야만 하고 고용 가입 기간이 이직일 전 18개월 동안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만 실업급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직

 

한편 권고사직 외에도 실업급여 수령이 가능한 조건이 있는데 몇 가지 알아겠습니다.


먼저 임금 체불이나 최저임금 미달 등으로 인해 임금의 70%를 는 경우, 회사의 폐업이 정해졌거나 대량 인원 감축의 경우, 임신, 육아, 출산 등으로 사업주가 휴가나 휴직을 허락하지 않는 경우, 사업장 이전, 지역이 다른 곳으로 전근 등 왕복 3시간이 넘는 통근이 걸리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라면 권고사직이 아니어도 실업급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이직성공

 

혹시 본인이 권고사직을 당했는데 위와 같이 18개월 미만이거나 180일미만 이시라면 아쉽게도 실업급여는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180일 기간이라는 것은 휴일은 제외하고 날짜가 집계되기 때문에 일주일에 6일의 날짜만 인정되어 단위기간이 집계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어두운 그림자

 

이렇게 근로자의 경우를 살펴보았는데요. 회사에는 권고사직을 실행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먼저 회사에서 각종 정부지원금을 받고 있다면 그 혜택이 박탈됩니다. 또한 6개월 이내에 근로자를 권고사직할 경우 3년 동안 외국인 고용이 금지됩니다. 

 

좋은 사람들

 

한편 근로자가 퇴직해서 실업급여를 신청할 경우 회사에는 불이익이 생기지 않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회사의 휴업으로 인하여 평균임금의 70%미만을 지급받는 경우, 산업에서 중대한 재해가 생긴 경우, 폐업이나 인원감축이 예고되어 있는 경우, 건강상의 악화로 더 이상 업무수행이 불가능한 경우, 회사 채용 후 제시된 근로조건에서 채용 후 낮은 조건으로 변경된 경우가 있습니다.

 

웃음

 

이러한 이유라면 정상적인 이직 사유로 인정해서 실업급여로 인한 회사 불이익은 없으니 퇴사를 앞두고 계신 분이나 회사 관계자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코로나

퇴직연금 중간정산 사유 코로나 직장에서 1년을 채우고 나면 퇴직금이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급하는 것으로 현재는 퇴직금보다는 퇴직연금을 시행하는 곳이 많은데요. 원

rajaraja.tistory.com

 

 

실업급여 수급자격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코로나 사태로 실업인구가 많이 늘어났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수급자격 확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실업을 하신 분들은 본인이 수급을 받을 수

rajaraja.tistory.com

 

 

2021 연봉 실수령액 계산

2021 연봉 실수령액 계산 2021년 최저임금이 8,720원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유난히 힘들었기 때문에 적절하게 오른 것 같습니다. 이 경기 침체 여파가 내년까지 이어진다는 소문들이 나돌

rajaraja.tistory.com

 

끝으로

오늘은 권고사직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사 퇴직을 준비 중이신 분은 바로 당장 다른 회사로 이직하시거나 창업이나 새로운 일을 하는 분들은 실업급여는 상관없으실 텐데요.

 

 

실업급여 계산방법

실업급여 계산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확인하고 신청을 하면 본인이 얼마만큼의 돈이 나오는지 궁금해합니다. 이

rajaraja.tistory.com

 

 

실업급여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한국은 202년 4월 17일 기준 현재 만 명이 넘어가는 확진자를 비롯해 사망자는 230명을 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가 더 늘어남과 동시에 대한민국 실업률은 11년

rajaraja.tistory.com

 

 

퇴사 후 국민연금

퇴직을 하면 세금을 내야 할 것이 또 있죠? 바로 4대 보험 중 하나인 국민연금 입니다. 국민연금은 퇴직 후 더 이상 내지 않아도 생각하지만 만 60세 미만이라면 계속 납부하여야 합니다. 국내에

rajaraja.tistory.com

 

 

퇴사 후 건강보험

퇴직을 하셨나요? 사직서를 작성하고 퇴사를 하는 순간 날아갈 것만 같지만 요새 같은 시기는 조금 걱정이 앞서기는 합니다 그나마 해고를 당하신 분이라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있는데요 실

rajaraja.tistory.com

 

그렇지만 준비도 없이 권고사직 등의 이유로 비자발적 퇴사를 앞두고 계신 분이라면 실업급여 신청을 꼭 하셔서 실업급여 수령기간 동안 이직이나 다른 일을 준비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