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 살면서 많은 세금들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지방세입니다. 많이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테고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세금 관련해서 종류가 많기 때문에 생소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살면서 지방세 부분을 완납하였다고 증명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럴때마다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찾아가는 것은 시간이 아깝기도 합니다. 오늘은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지방세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란 살고 있는 지역에서 공공서비스를 일반 사람들에게 제공하는데 필요한 재원으로 쓰기 위해서 지방자치단체별로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합니다.
원시 및 취득 승계, 유상 및 무상의 모든 취득행위를 하면 부과하는 세금이며, 거래단계별로 납세 의무가 성립되는 유통세의 뜻의 조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발급하실 곳은 곧 있으면 다가올 연말정산에도 많이 이용을 할 예정인 정부 24 홈페이지입니다.
이곳에서는 각종 등, 초본을 비롯한 지방세 납세증명, 소득금액 증명 등 다양한 개인정보와 세금 관련 부분이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로 정부24 메인 화면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해주세요.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하시면 민원안내 및 신청이 나옵니다. 인터넷 발급도 편한데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정말 좋은 장점입니다.
발급 하는 처리기간은 3시간 내외로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지며 온라인으로는 대리인 신청이 불가하며 지방세 납세증명 신청서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을 받기 위해서 먼저 정부 24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줍니다. 미리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놓으시면 기타 다른 서류를 발급받으실 때도 좋으니 미리 등록을 해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을 하고 들어오시면 신청서를 한 장 작성해야합니다. 물론 인터넷으로 작성하는 거니 간단한 개인정보 몇 가지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에 별표로 적힌 빨간색 부분 위주로 작성하여줍니다. 법인, 사업자번호, 주소, 전화번호, 사용목적 등을 입력해주시고 아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온라인 신청민원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인터넷으로 하니 3분 정도면 완료된 것 같습니다. 굳이 주민센터에 가지 않고 인터넷 발급으로 하니 수수료도 없고 간편해서 좋았습니다.
이제 출력을 원하시는 분은 이것을 출력하시면 되는데요. 처리완료 밑에 문서 출력을 클릭해줍니다.
새로운 화면이 활성화되면서 본인이 출력할 문서와 맞는 지 마지막으로 체크해 보신 후 출력을 눌러주세요. 발급할 곳에서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겠죠?
지방세를 체납하였을 경우에는 납기한 경과후 1개월은 가산세 3%가 부과되며 그 후 1개월이 지날 때마다 0.75%가 부과되며 최고 60회까지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체납기간이 오래될수록 재산압류나 처분등의 행정조치가 시행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세금을 납부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합시다.
오늘은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거둬들인 지방세는 지역발전을 위해서 쓰이게 되는데요. 각 지방자치단체가 자치행정에 소요되는 재정 충당을 목적으로 부과하는 세금이기도 합니다.
어떤 세금이던간에 납부를 미루면 가산세가 부과되어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라며 우리 지역 발전을 위해서라도 지방세 납부는 꼭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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