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뇌졸중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

정보방/건강 정보

by ○◎○◎○◎ 2020. 9. 28. 00:05

본문

뇌졸중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만성질환의 종류 중 다섯 번째 포스팅인 뇌졸증 증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에 포스팅한 만성질환 중 한 종류인 이상지질혈증에 대해서도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할 뇌졸중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원인과 예방 방법

이상지질혈증이란? 원인과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현대인의 만성질환을 소개해 보는 시간으로 오늘 네 번째 시간입니다. 저번 포스팅에는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성질환 관절염에

rajaraja.tistory.com

 

뇌졸중이란 갑작스러운 뇌혈류 장애로 인해 신경학적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면서 그 증상이 24시간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에 뇌혈관이 막혀서 혈류가 차단되거나 뇌혈관이 터져 뇌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흔히들 전자는 뇌경색이라 칭하고 후자는 뇌출혈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발생하는 곳이 뇌 쪽이니 니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입니다.

 

 

뇌졸중의 종류는 뇌경색과 뇌출혈로 나뉘어집니다. 먼저 뇌경색은 혈액 덩어리가 뇌혈관을 막아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혈액이 뇌에 통하지 않는 질병을 뜻합니다. 뇌출혈은 뇌 속에서 작은 동맥이 터져서 혈액이 뇌 속으로 흘러 들어가는 상태를 뜻합니다.

 

 

 

 

뇌졸중의 원인으로는 나이나 성별, 유전적 요인인 우리가 조절할 수 없는 요인이 있으며,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흡연, 음주, 비만 등 우리가 조절할 수 있는 요인으로 나뉘게 됩니다. 조절할 수 없는 것을 제외하고 우리가 충분히 조절할 수 있을 수 있는 것들은 최선을 다해 노력해서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현명한 예방법입니다.

 

 

뇌졸중의 주요 증상을 살펴보자면 대게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은데 갑작스러운 한 쪽 방향의 얼굴이나 팔, 다리에서 힘이 빠지거나 저린 증상이 옵니다. 갑자기 말을 못 하거나 못 알아듣거나 발음이 둔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갑자기 한쪽 눈이나 시야의 반이 보이지 않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갑자기 어지러움을 느낀다거나 몸의 중심을 잡고 서 있기가 힘이 듭니다. 갑작스러운 두통을 뇌졸중 증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뇌졸중 예방 방법으로는 혈압과 관련이 밀접해 규칙적으로 혈압을 관리하고 자신의 혈압을 잘 체크해줘야 합니다. 흡연과 과도한 음주는 반드시 절제해야 하며, 식단은 저염식, 저지방식, 야채 위주로 식단을 짜도록 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지 않은지 항상 체크하고 높다면 적절한 수치를 만들도록 해야합니다. 당뇨병이 있다면 잘 관리해야 하며, 규직적인 운동 또한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뇌졸중 증상과 원인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뇌졸중의 증상은 나이가 많다고 무조건 걸리는 것이 아니고 나쁜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가 된다면 나생기는 경우가 많으니 항상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우리 몸의 다른 곳도 다 중요하지만 뇌는 우리의 정신을 지배하는 곳이므로 보다 더 적극적으로 관리해서 건강한 몸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정보방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굴 효능  (0) 2020.09.28
생활 속 거리두기 기본지침  (0) 2020.09.28
두부 효능  (0) 2020.09.27
MSM의 효능  (0) 2020.09.26
갈치 효능  (0) 2020.09.2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