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서 나타나는 외모적인 부분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빨은 사람과 사람이 대화를 할 때 나타나는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많은 이빨 관련된 것 중에서 오늘은 치아 착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원래 하얀이를 가지고 있었지만 잘못된 관리로 인하여 이가 점점 누렇게 변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누런 이를 가졌다면 사람들에게 단정한 이미지를 주기 힘들뿐더러 외모적으로 관리하는 부분에서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치아 착색의 원인으로는 본인의 생활 습관에 있습니다. 흡연이나 식사 후 양치 안하기, 커피나 차 등이 치아 착색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흡연은 입으로 통해지는 행위이기 때문에 치아 안쪽 부위를 검게 만들고 점점 갈색으로 변화시키는 착색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홍차와 커피를 마셔도 치아착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닌이라는 성분은 치아의 색을 변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성분이기도 합니다. 커피나 홍차를 마시면 가급적이면 입 안에서 오래 머물지 않게 하고 바로 삼켜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마신 다음에는 양치나 입 안을 ㅎ바로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원인으로는 타액으로 인한 경우를 꼽을 수 있습니다. 타액에서 이온화된 칼슘이나 철분이 높으면 발생할 수 있는데 양치질도 잘하고 구강관리도 잘했는데도 이와 같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치아 착색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치아 착색 제거에도 힘써야합니다.
1. 초콜릿
초콜릿은 누구나 다 아는 충치를 유발하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초콜릿에는 색소가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화학성분이 우리의 치아를 누렇게 만듭니다. 또한 당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는데 요즘에는 치아 건강을 생각해서 카카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초콜릿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초콜릿에 비해서 치아 착색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라면
한국인이 제일 좋아하는 간식 중에 하나가 바로 라면입니다. 하지만 라면은 아쉽게도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에 속하는데요. 그 이유는 뜨겁게 조리해서 먹기 때문에 뜨거운 온도를 비롯해 지용성 성분이 그 이유입니다. 뜨거운 온도는 우리 치아를 팽창시켜서 치아 착색을 더 빠르게 유발합니다. 지용성 성분은 라면의 조리과정에서 발생되는 치아 착색의 원인입니다.
3. 카레
마지막 세 번째는 노랗고 매콤하고 맛있는 카레입니다. 카레의 강황이라는 성분은 카레가 노란색인 이유이기도 한데요. 카레를 먹으면 이 강황 성분이 치아에 달라붙어서 치아 변색을 일으키게 됩니다. 카레를 먹을 때는 각종 녹황색 야채와 같이 섭취하면 치아 착색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치아 착색을 제거하려면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도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치아 착색이 생기기 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겠죠? 치약 착색 제거로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치아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음식은 최대한 피하고 어쩔 수 없이 먹었다면 양치를 통해 빠르게 치아 착색 성분을 없애주는 것입니다. 또한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시면 치아 착색 정도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초기 증상이 있다면 양치질을 꾸준하게 하고 스케일링 정도로만으로도 다시 깨끗한 치아를 가질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 증상을 넘어서 심하다면 치아미백을 진행하거나 치아 내부 쪽의 문제라면 신경치료까지 진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치아 착색은 갑자기 한 순간에 나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당장 지금부터라도 하루 세 번 올바른 양치질을 통해서 치아 착색이 생기는 것을 막고 다른 질환인 충치가 유발하는 것까지 막아줘야 합니다.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습관적으로 관리해서 건강한 치아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