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달리기 운동효과

정보방/건강 정보

by ○◎○◎○◎ 2020. 9. 8. 09:05

본문

달리기 운동효과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야외에서 운동하기에 딱 좋은 날씨인 것 같습니다. 태풍이 한 차례 더 온다고는 하지만 큰 피해 없이 가기를 바라며 우리가 지내면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손꼽으라면 걷기나 스트레칭, 달리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운동들은 가볍게 할 수 있으며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맨몸만 있으면 크게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가 있습니다. 

 

 

먼저 달리기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우리의 심장과 폐의 자극을 주어 근육을 증가시켜주는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중요하게 느끼는 것이 바로 하체인데요. 이 하체의 근육량이 건강의 초석이라고 불릴만큼 중요도가 아주 큽니다. 특히 혈액 순환과 아주 긴밀한 관계가 있는데 이는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체 근육의 3분의 1이 다리에 몰려 있어서 근육이 많을수록 혈기가 왕성해집니다. 근육이 적어서 하체가 부실해지면 노년에 고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서있는 것도 다리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달리기 운동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먼저 달리기는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더욱더 발달하게 하는 놀라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달리기를 해서 심장과 폐를 활발하게 활동시키면 폐에는 많은 양의 산소가 들어오게 되고 심장은 전신의 근육으로 보내서 심폐가 많이 활발해져서 건강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달리기 운동효과로는 스트레스 해소도 들 수 있습니다. 만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불리울 만큼 그만큼 스트레스 관리법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돈을 안 들이고 푸는 방법은 유산소 운동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같이 우울증도 함께 극복할 수 있는데요. 달리기를 하는 시간에는 머릿속에 잡념도 사라지고 달리기를 완주하면 운동이 주는 성취감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달리기 운동효과로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효과로는 비만예방과 다이어트 효과를 들 수 있습니다. 달리기를 하면 살이 빠진다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일회성으로 끝난다면 큰 효과를 보진 못합니다. 평균적으로 12km

의 속도로 달린다면 900칼로리를 소비하지만 25km의 속도로 달린다면 1500칼로리 이상이 소모가 됩니다. 빠른 속도로 달리기를 하면 더욱 더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자기의 몸을 생각하지 않고 무리하게 빨리만 뛴다고 하면 쉽게 포기하고 지칠 수가 있으니 본인의 몸 상태를 적절하게 체크하고 달리기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달리기 운동효과로는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불면증이 없어질 수가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불면증으로 고생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생각이 많은 유형이라 많은 생각을 하고 살았었는데 잠들기 전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를 집 앞 공원에서 달리기를 하고 잠들었을 때는 신기하게도 불면증이 싹 사라졌습니다. 몸이 숙면을 취할 정도에 상태를 만들어줘서 우리가 잠드는 수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불면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잠들기 전에 달리기를 추천드립니다.

 

다음 달리기 운동효과로는 기초 체력이 향상됩니다. 모든 운동은 기초 체력이 뒷바쳐줘야 오랫동안 할 수 있는데요. 달리기를 꾸준히 지속하면 기초 체력이 더욱더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이 또한 한 두 번이 아닌 오랫동안 실행에 옮겨야 좋아지는 것이므로 일주일에 3번에서 4번을 해야 기초체력을 향상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달리기 운동효과로는 혈액순환을 상승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달리기를 하면 혈액이 전신에 쫙쫙 퍼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달리기를 하는 도중에는 심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혈액의 흐름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는데요. 수축과 이완이 잘 작용함으로써 우리 전신의 혈액이 몸 곳곳에서 순환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달리기를 꾸준히 하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주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인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대표적인 혈관질환도 예방해주는 운동효과가 있습니다.

 

 

달리기 운동이 우리에게 이렇게 돈을 안 들이고 우리 몸에 좋은 에너지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달리기는 꾸준히 해야지만 건강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운동이 그렇듯 꾸준히 실행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몸은 건강할 때 잘 지켜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프면 움직이기도 힘들뿐더러 하고 싶어도 못 할 때는 정말 슬프기도 하고요. 적절한 달리기 운동으로 자기 체력에 맞게 당장 오늘부터라도 시작해서 건강을 지키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