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사 준비사항

정보방/생활 정보

by ○◎○◎○◎ 2020. 9. 29. 08:20

본문

이사준비 체크사항

기존에 살았던 집을 계약기간을 1년 남겨놓고 개인사정으로 방을 내놓은 지 3개월이 지난 후 드디어 세입자를 찾아 이사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사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것저것 챙겨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미리미리 이사준비 체크사항을 확인하고 이사를 할 때는 이사에만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시간과 돈을 아끼는 지름길입니다. 그렇다면 이사를 할 때 체크해야 할 사항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이사 업체 선정하기.

전화로 예약을 하고 막상 이삿짐을 확인하면 이사성수기를 핑계로 돈을 더 요구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요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이사 예약을 하실 때 추가 비용은 없는지 정확히 확인을 하고 난 후에 이사 예약을 하시길 바랍니다.

 

 

 

 

2. 포장 이사시 귀중품은 본인 스스로 챙기기.

포장 이사는 포장 이사에서 알아서 다 포장을 하고 새로 이사를 할 곳에 다시 정리까지 해주기 때문에 본인이 할 거는 많이 없지만 귀중품들은 본인이 알아서 꼭 미리미리 잘 챙겨야 합니다. 몇몇 사람들로 인해 도난 사건이 발생한다고 하니 귀중품은 꼭 본인이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3. 인터넷 우체국으로 주소 변경 쉽게하기.

집으로 오는 우편들을 일일이 하나씩 전화해서 주소를 바꾼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어디에 전화를 해야 하는지 생각이 안 날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인터넷우체국을 이용해 한방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 사이트에 접속해서 주거이전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4. 이사 전 새롭게 이사할 곳 사진 찍기.

짐을 다 옮기기 전에 미리 이사할 곳에 사진을 찍어놓으시길 바랍니다. 안 그러면 본인이 나중에 이 집에서 이사할 때 전부 뒤집어쓸 수 있습니다. 집 계약 시에 처음부터 이러이러한 문제점이 있으니 집주인에게 수리를 해주라고 말씀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종량제 봉투는 계속 쓸 수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다른 동네로 이사 갔는데 종량제 봉투를 못 쓰는지 알고 다 버리고 간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종량제 봉투는 전입신고할 때 동사무소에 말하면 스티커를 무료로 나눠주니 그것을 붙이고 남은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한편 요새는 간편한 인터넷 전입신고도 있으니 인터넷 전입신고도 추천드립니다.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편리 확정일자까지 받는법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편리 확정일자까지 받는법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비대면 업무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직은 모두 다 그렇지는 않지만 점점 비대면으로 일명 �

rajaraja.tistory.com

 

 

 

 

 

 

6. 폐가전 버릴 때는 무료를 이용하자.

이사 시에 폐가전을 버릴 때는 돈을 주고 스티커를 붙이고 버려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무료로 수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 서비스입니다. 검색창에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검색하시고 수거 예약하기를 눌러 무료 수거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7. 헌 옷이 많다면 돈 받고 처리하기.

헌 옷이나 가방. 신발 등 이사할 때 버려야 할 게 많다면 검색창에 헌 옷 수거를 검색하면 헌 옷을 수거하는 곳이 쭈르륵 나옵니다. 그중에 한 곳을 선택해서 처리하시거나 당근 마켓 같은 중고거래가 활발한 어플을 이용해 처리를 한다면 그냥 버리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돈을 받고 처리할 수 있으니 본인도 상대방도 서로 좋은 거래 방법입니다.

 

 

 

 

8. 공과금 정리하기.

주택이라면 건물주에게 전화해서 공과금을 처리해 달라고 하시거나 아니면 직접 전화해 이삿날까지 이용한 전기세, 가스비, 수도세 등을 정산해서 이체 영수증을 챙겨놓으시고 보여주시면 됩니다. 만약 아파트라면 관리사무소에 말해서 이사 가기 전에 정리하시고 아파트의 집주인이 아니었다면 장기수선충당금을 받고 이사를 가시면 됩니다.

 

 

 

 

9. 도시가스는 설치&철거는 미리 예약하기.

집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했거나 이사할 곳에 사용할 예정이라면 설치와 철거를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팁은 밸브와 호수는 미리 챙겨놓으시면 설치할 때 따로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도시가스 설치와 철거 예약은 미리 해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 냉장고 미리 정리하기.

음식들이 있다면 이사 전에 미리미리 다 먹던지 버리던지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냉장고의 음식들은 처리가 아주 힘들기 때문입니다. 가끔 이사를 하다가 냉동실을 정리하다 보면 언제 넣어놨는지 모르는 검은 봉지들이 많이 발견되곤 합니다. 정체모를 음식이라면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과감히 버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사 준비 체크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집은 우리에게 있어서 한 두달 살고 끝인게 아니니 꼼꼼히 체크하고 또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위 이사준비 체크사항만 잘 확인하셔도 큰 탈없이 이사 준비를 하실 수가 있으시니 잘 숙지하시고 이사준비를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