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탈수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

정보방/건강 정보

by ○◎○◎○◎ 2020. 9. 7. 18:14

본문

탈수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탈수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건강관리에 더욱 힘쓸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더위를 많이 타는 저로서는 탈수 증상이 무섭게만 다가오는데요. 많은 분들이 탈수 증상에 시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탈수 증상이 무엇이며 탈수 증상의 원인 그리고 탈수 증상을 예방하려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오늘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탈수 증상은 우리 몸에서 수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신체에 필요한 수분의 총량이 일반 정상 수치보다 낮아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외부적으로 오랫동안 밖에서 육체활동을 물을 마시지 않고 계속 일하면 탈수 증상이 일어나는데 심할 경우 쇼크 증상까지 나타나 쓰러지는 경우가 샐길 수도 있습니다.

 

 

앉았다가 일어나면 어지러움 증상이 느껴진다면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머리로 가는 혈액이 이동하는 속도가 일어나는 속도보다 현저하게 떨어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갑자기 심장박동수가 빨라지는 것도 탈수증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 밖으로 수분이 배출되면서 심장에서 필요한 혈액량을 늘리기 위해 심장 박동을 늘리는 이유입니다. 

 

탈수증 원인으로는 땀 발생, 당뇨병, 빈뇨, 설사 등의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많은 땀을 발생하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므로 탈수증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은 높은 혈당 수치는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를 일으킬 수 있어서 이후 세포에서 극도로 빠져나가면서 탈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빈뇨는 알코올 섭취나 혈압약 같은 약물로 인해 소변을 자주 배출할 수 있어 탈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설사는 탈수 증상의 원인 중 하나이며 장관에서 섭취하는 음식으로부터 물을 흡수하지 못하게 해 탈수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탈수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충분한 물을 마셔줘야 합니다. 우리 몸은 수분으로 많이 이루어져 있는데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줌으로써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이 부족하면 에너지 대사가 충분하지 못해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카페인과 술은 되도록이면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은 수분을 빼앗는 이뇨제의 작용을 하므로 되도록이면 줄이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탈수 증상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탈수 증상이 오면 스트레스지수도 높아지고 피부 노화도 빨리오며 다양한 질병에도 쉽게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탈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충분한 물을 섭취해줘야 하며 시원한 곳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하며 간단한 운동까지 같이 해주면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것도 많이 먹으며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