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갈치 효능

정보방/건강 정보

by ○◎○◎○◎ 2020. 9. 25. 21:31

본문

갈치 효능

어느새 2020년도 곧 10월로 접어들려고 합니다. 이제 3개월밖에 남지 않는 2020년이네요. 남은 2020년도 건강관리에 유의해서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주제는 10월 제철음식으로 손꼽히는 갈치 효능입니다. 갈치는 여러 가지 음식으로 특히 생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빠질 수 없는 갈치입니다. 갈치는 100g당 145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갈치는 지역마다 이름이 제각각 불리는데 개표적으로 서울, 강원 지역은 갈치라고 불리며, 전남 경남은 깔치라고 불리며, 경기 북부나 충북 지역은 칼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갈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갈치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 함량은 100g당 63.2마이크로그램으로 생선 중에서 높은 편에 속하는 편입니다. 이 요오드는 체내 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구성 성분의 일종으로 암세포의 자연스럽게 천천히 죽는 자멸사를 유도합니다. 

 

 

 

 

2. 불면증을 개선시켜줍니다.

매일 잠을 못 자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갈치를 한 번 드셔보는 건 어떨까요? 갈치 효능에는 불면증 개선에 좋은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세로토닌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서 불면증 개선에 탁월할 뿐만 아니라 우울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갈치에 함유되어 있는 지질 함량은 흰 살 종류의 생선 중에서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지방을 이루는 지방산의 80%가 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리놀레산과 EPA, DHA가 풍부합니다. EPA는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저화와 뇌기능을 원활하게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DHA는 물고기 기름 속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지능 발달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성인병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4. 위 건강을 지켜줍니다.

갈치를 섭취하면 위에서 레츄 시간이 길지 않아 소화가 아주 잘 되고 위산 분비를 조절하는 가스트린 호르몬을 덜 자극시켜서 우리의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 차가운 음식을 먹어서 소화 불량을 일으킨다면 따뜻한 성질을 가진 갈치를 섭취함으로써 소화기관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5.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갈치는 우리의 근육 성장을 시켜주는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단백질 함량이 100g당 18g으로 상당히 높은 함량에 속합니다.

 

 

 

또한 리진, 페닐알라닌, 메티오닌 등의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자라나는 성장기 어린이나 근육이 부족한 사함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6.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갈치 효능에는 피부미용을 좋게 해주는 효능이 잇는데 이는 비타민A 등도 풍부해서 피부 보습과 점막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갈치의 껍질에는 콜라젠을 비롯해 엘라스틴 등 치부에 좋다고 소문난 단백질이 함유되어 피부 미용은 물론 피부 노화 방지까지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뼈 건강을 지켜줍니다.

뼈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갈치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갈치에는 뼈 건강을 지켜주는 인 성분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을 섭취하고 흡수가 빠릅니다. 건강한 뼈 성장을 위해 자라나는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으며, 나이가 들어 어르신들의 뼈 건강이 약해지신 분들에게도 좋은 효능을 가져다줍니다.

 

 

 

 

몇 년 전에 이 맘때쯤에 배를 빌려서 목포 앞바다로 배낚시로 갈치를 잡으러 갔던 배의 모습입니다. 처음 하는 배낚시라 그런지 갈치는 정말 잡히지 않았습니다. 거의 5시간 만에 한 마리를 잡아서 배에서 바로 회를 떠서 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기회가 생긴다면 배낚시로 또 갈치낚시를 하러 가고 싶네요. 갈치는 먹는 사람에 따라서 찌개나 튀김, 절임 등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해서 먹을 수 있는데요. 제철 생선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갈치 효능을 많이 얻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정보방 >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 효능  (0) 2020.09.27
MSM의 효능  (0) 2020.09.26
치매 초기증상부터 예방까지  (0) 2020.09.24
이상지질혈증이란? 원인과 예방 방법  (0) 2020.09.23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예방 원인  (0) 2020.09.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